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중한 백제문화의 터전 부여!

충청남도 연계관광

백제의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충청남도

충청남도는 한남도의 중앙부 서쪽에 위치하는 지역으로써 북쪽으로는 경기도, 동으로는 충청북도, 남으로는 전라북도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서쪽은 서해바다와 접해있습니다. 또한 대전광역시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구석기 유적과 청동기 유적, 그리고 삼한시대의 마한의 중심지이며, 백제의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지역이기도 합니다.

통일신라시대에는 웅진도독부와 소부리주(사비주), 웅천부, 웅주 등으로 불리워 졌으며, 후삼국시대에는 견훤이 세운 후백제의 영역에 속하게 됩니다.

고려시대에는 하남도, 양광도, 충청주도, 충청도 등으로 불리워 졌으며, 경기도와 합침과 분리가 반복되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태조 4년(1396년)에 양광도를 충청도와 경기도로 분리하였고 선조 31년(1598년)에는 감영을 충주에서 공주로 이전하였으며, 이후에 충청도의 명칭은 공청도, 충청도, 공홍도, 충홍도, 공충도 등으로 수차례에 걸쳐 개칭되다가 순조 34년(1834년)에 공청도에서 충청도로 환원되었습니다. 고종 33년 1896년 칙령 제36호로 13도제로 개편됨에 따라 충청북도와 분리되어 비로소 충청남도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충청남도는 서해바다와 접해있어 새로운 바다풍경을 볼 수 있고, 유구한 역사현장 답사와 여러 유물들을 볼 수 있으며, 계룡산, 융봉산, 오서산, 칠갑산 등등 기암괴석과 계곡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충청남도 지도(태안군,서산시,당진군,아산시,천안시,홍성군,예산군,보령시,청양군,공주시,서천군,부여군,논산시,계룡시,대전광역시,금산군)

홈페이지가기